알아두면 좋아여

[스크랩] 간단하게 만드는 자연농약

고무동 2012. 6. 20. 16:50

간단하게 만드는 자연농약


출처: www.cast.net.cn(중국농업과기정보망)

정보제공: 이길섭(농촌진흥청/기획조정관실/지식정보화담당관실)


 아래에 소개하는 농약은 방충방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또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고 조작이 간편하므로 시험해볼만 하다. 그러나 희석 비율, EC, pH를 점검하여 살포하여야 한다. 자연 농약은 화학농약에 비하여 안전성 문제에 강점이 있으나 작물에 피해를 많이 주기 때문에 과학적 접근과 세심한 처리가 필요하다.



  1. 충해방제 : 진딧물, 개각충(介殼蟲), 가루이, 총채벌레, 매미충과, 노린재,

               개미, 점박이응애


  (1) 은행나무 : 은행을 절구에 찧어서 등량의 물을 부어 걸러낸 원액을, 용량에 따라 1 : 2의 비율로 물을 타서 뿌려주면 진딧물을 방제할 수 있다.


  (2) 측백나무 : 측백나무 열매를 깨끗하게 씻어 찧은 다음, 중량에 따라 1 : 5의 비율로 물을 부어 24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낸 액을 직접 뿌려주면 매미충과를 방제할 수 있다.


  (3) 복숭아나무 : 복숭아나무 잎을 중량에 따라 1 : 6의 비율로 물을 붓고 30분간 삶아 걸러 액을 낸 다음, 직접 뿌려주면 진딧물과 기타 연체동물을 방제할 수 있다.


  (4) 기름오동[油桐] : 쇠한 잎을 잘게 썰어 중량의 따라 1 : 3~5로 물을 붓거나 과피(果皮)를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부어 24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낸 액은 진딧물을 방제할 수 있다.


  (5) 할미꽃류[白頭翁] : 식물체를 깨끗이 씻은 다음 썰어 찧은 다음,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부어 23시간 침포시키거나 30분간 끓어 걸러낸 액은 진딧물과 매미충과를 방제할 수 있다.


  (6) 메꽃류[打碗花] : 줄기를 깨끗이 씻어 썰어 찧은 다음, 중량에 따라 1 : 5의 비율로 물을 붓고 24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낸 액은 진딧물과 매미충과를 방제할 수 있다.


  (7) 등대풀[澤漆] : 줄기와 잎을 썰어 찧은 다음, 중량에 따라 1 : 4의 비율로 물을 붓고 1~2시간 삶아 걸러낸 액을 뿌리면 진딧물과 점박이응애를 방제할 수 있다.


  (8) 박하(薄荷) : 박하를 썰어 찧은 다음, 중량에 따라 1 : 5의 비율로 물을 붓고 24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낸 액은 매미충과를 방제할 수 있다.


  (9) 고추 : 고추를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붓고 30분간 삶아 걸러낸 액을 뿌려주면 진딧물과 노린재를 방제할 수 있다.


  (10) 연초(煙草) : 연초 잎을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붓고 24시간 침포시키거나 1시간 삶아서 걸러낸 액에 분토(盆土)을 푹 담가주면 화분 안의 개미를 죽일 수 있다. 또는 걸러낸 액에 등량의 물로 희석하고 다시 비누를 조금 타면 진딧물, 점박이응애, 총채벌레, 매미충과를 방제할 수 있다.   


  (11) 분디[花椒: 산초나무 열매] : 분디를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붓고 5분간 삶은 원액에, 다시 용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부어 희석시켜 뿌려주면 가루이와 진딧물을 방제할 수 있다.


 2. 병해방제 : 흰가루병[白粉病], 녹병[銹病], 잿빛곰팡이병[灰?病], 부란병(腐爛病),

               점무늬병(葉斑病], 입고병(立枯病)  


  (1) 마미송(馬尾松) : 솔잎을 중량에 따라 1 : 2~3의 비율로 물을 붓고 2시간 삶아 약간 끈끈한 상태로 만든다. 걸러낸 액을 용량에 따라 1 : 1로 물로 희석하면 뿌리썩음병을 방제할 수 있다.


  (2) 무궁화[木槿] : 무궁화 꽃을 중량에 따라 1 : 10의 비율로 물을 붓고 24시간 침포시켰다가 걸러낸 액은 뿌리썩음병과 입고병을 방제할 수 있다.


  (3) 생강 : 생강을 찧어 즙을 짜서 용량에 따라 1 : 20의 비율로 물로 희석하여 뿌리면 부란병(腐爛病)을 방제할 수 있다.


  (4) 부추 : 부추를 찧어 중량에 따라 1.6 : 10의 비율로 물을 부은 다음, 고르게 저어 걸러낸 액을 뿌리면 녹병[銹病]이나 진딧물을 방제할 수 있다.


  (5) 파 : 대파를 찧어 중량에 따라 2 : 1.5의 비율로 물을 붓고 걸러낸 액을 뿌리면 흰가루병과 진딧물을 방제할 수 있다.


  (6) 마늘 : 마늘을 찧어 중량에 따라 1 : 1의 비율로 물을 부어 고르게 저어 액을 걸러낸다. 걸러낸 액을 용량에 따라 1 : 3의 비율로 물을 타서 희석하여 뿌리면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뿌리썩음병을 방제할 수 있고, 또 진딧물, 점박이응애 및 기타 연체동물을 방제할 수 있다.


  3. 기타


  (1) 탄산나트륨 : 탄산나트륨은 진균(眞菌)의 생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0.1~0.2% 탄산나트륨용액을 뿌려주면 흰가루병을 방제할 수 있다.


  (2) 초목회 : 초목회는 중량에 따라 3 : 10의 비율로 물을 붓고 49시간 침포시켰다가 맑아진 후에 식물 위에 뿌려주면 진딧물 및 잿빛곰팡이병 등을 방제할 수 있다.


  (3) 모기향[蚊香] : 제충국지를 함유하고 있는 모기향을 피워 화분 안에 넣고 다시 비닐로 화분을 씌워 연기에 50~60분간 훈증시키면 점박이응애를 죽일 수 있다.


  (4) 풍유정(風油精: 벌레 물린 데나 정신을 맑게 하는데, 또 소염과 진통 등에 효과가 있는 일종의 외용 상비약) : 풍유정을 600~800배로 희석하여 뿌려주면 진딧물, 개각충, 점박이응애 등을 방제할 수 있다.


  (5) 합성세제 : 합성세제를 중량에 따라 1 : 150의 비율로 물을 붓고 고르게 저은 다음, 5일 간격으로 한차례씩 연속해서 2~3차례 뿌려주면 진딧물, 점박이응애, 개각충, 가루이 등을 방제할 수 있다.


  (6) 과망간산칼륨 : 0.02~0.03%의 과망간산칼륨수용액을 2~3일 간격으로 한차례 뿌려주거나, 심할 때 2차례 뿌려주면 가루이를 방제할 수 있다.  


출처 : 농부와시인
글쓴이 : 장스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