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혈액속 지방제거에 좋은 음식들.....
1. 참나무 버섯(표고 버섯)
또한 참나무 버섯에 들어 있는 참나무 버섯 푸린을 비롯한 핵산물질은 콜레스테롤 분해를 촉진한다. 이 밖에 참나무 버섯에는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는 물질들도 들어 있다. 그러므로 고혈압성 동맥경화에 걸린 환자들인 경우에 신선한 참나무 버섯 90그램에 식물성 기름을 넣고 볶다가 물을 더 넣고 끓여서 만든 참나무 버섯 혈지하탕을 매일 먹으면 혈지하강작용이 뚜렷이 나타난다.
2, 고구마
최근 영양학 연구과정에 고구마가 심장 핏줄 계통의 지질침적현상 그리고 분류성 동맥경화를 미리 막음으로써 피하 지방을 줄이고 몸의 지나친 비대를 막는 하나의 효과적인 장수,보건식품이라는 것이 발견되었다.
가지에는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 있는데 특히 자색 가지에는 다른 야채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비타민 P가 비교적 많이 들어 있다. 최근 의학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지는 콜레스테롤량을 낮추고 고지혈증으로 인한 피줄손상을 막는 좋은 야채이다.
4, 오이
오이에 들어 있는 섬유소는 장관에서 음식 찌꺼기를 내보내는 것을 촉진시키고 장관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인다. 그리고 오이에 들어 있는 '말론산프로파놀'은 몸 안의 당류가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며 비만을 막고 지질대사의 효과를 조정한다. 그러므로 고지혈증에 걸린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인 경우 오이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녹두를 먹으면 혈액 속에 지방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하며 관상동맥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부작용이 거의 없는 녹두를 먹으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고 배고픈 느낌도 줄일 수 있으므로 고지혈증에 비만증이나 당뇨병까지 겹친 환자들인 경우 녹두를 먹는 것이 매우 좋다.
6, 마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늘 추출물은 심장박동 수를 줄이고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하며 실핏줄을 확장시킴으로써 고혈압을 치료하고 뇌중풍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이 밖에 마늘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도 발견되었다. 마늘은 혈당을 낮추고 피 속의 인슐린 양을 높이기도 한다.
7, 양파
나리과 식물인 양파에는 비타민, 칼슘, 인, 철 등 여러가지 물질이 많이 들어 있다. 양파에 들어 있는 스테로이드 프로필기이류 화합물의 유지휘발액체는 피속 지질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막으며 심근경색을 미리 막고 혈압을 낮춘다. 동맥경화나 관상동맥 질병환자들인 경우 매일 50~70그램의 양파를 먹으면 그 작용이 혈지하강약을 자주 먹는것보다 더 이상적이다. 이 밖에 양파는 이뇨, 항암작용도 한다.
땅콩이 소장에서 소화된 후에 담즙과 접촉할 때 담즙 내의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므로 콜레스테롤 양이 줄어들게 한다.
이 밖에 땅콩에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땅콩을 정상적으로 먹으면 피줄벽에 피 속의 혈소판이 들어 붙는 수를 줄이고 핏줄의 유연성을 유지하므로 관상동맥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옥수수 기름은 옥수수 눈에서 뽑은 일종의 질 좋은 기름으로서 소화율이 높고 안정성이 좋을 뿐 아니라 심장 핏줄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아가위는 산사나무 열매를 말한다.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
아가위에 들어 있는 아가위산, 레몬산은 피줄벽을 넓히고 혈액 속에 지방을 낮추는 뚜렷한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양을 줄이는 데서 일정한 효과를 나타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