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킴이

[스크랩] 생리통을 없애는 민간요법(1)

고무동 2012. 7. 7. 10:48
생리통을 없애는 민간요법 (1)
 
◎ 누구나 생리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생리통은 모든 여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병인줄 알고 치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생리가 있을 때마다 아랫배가 심하게 아프며 허리가 끊어질 것 같고 두통과 불쾌감이 온다. 그리고 맥이 없으며 우울하고 쉽게 피로하며 입맛이 없고 졸음이 오기도 한다.
이 질환은 주로 찬 곳에서 생활하거나 겨울에도 옷을 얇게 입고 다녀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자궁 근종, 자궁 내막염, 자궁 유착이나 난소 종양에서도 나타난다. 이때에는 한약 치료로써 쉽게 치유되지만 몇 가지의 민간약으로도 효험을 얻는다.

◎ 천궁과 당귀, 생강

1. 사용법
천궁과 당귀를 각각 10g씩 배합하고 생강을 2g 넣어서 물 세 사발을 붓고 끓여서 그 물을 공복에 마신다.

2. 효능
▷ 천궁은 중추 신경 계통에 작용하여 진정 효과를 나타내지만 자궁 근육에서는 확장력을 높여 주고 수축 작용을 증강시켜서 자궁 기능을 항진시킨다.
그러면서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유도하므로 월경통, 산후 복통, 산후 어지럼증, 임신 복통 등을 모두 해소시킨다. 특히 당귀와 배합되었을 때에는 그 기능이 몇 배 증가한다.
▷ 당귀는 보혈제로서 혈관의 수축력을 높여 주고 피의 흐름을 신속하게 하므로 자궁 근육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자궁의 발육부전, 월경통, 월경불순에 현저한 반응을 보이며 진정, 소염 작용도 나타낸다.
실제 임상 증례에서 보면 당귀 20g, 홍화 10g을 50%의 알코올 약50ml에 넣고 48시간이 경과된 뒤 다시 알코올 100ml를 넣는다. 이것을 매일 3번 식사한 1시간 뒤에 3ml씩 복용하는데 생리 때에는 약을 먹지 않았다. 그 결과로 생리통이 심하고 월경이 불규칙하며 자궁의 발육이 완전치 못했던 54명의 환자가 모두 유효성을 보였다.
▷ 생강은 하복부의 냉증을 제거시키면서 정상 생리를 간접적으로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출처 : 사찰음식을 사랑한사람들
글쓴이 : 공덕심 원글보기
메모 :